-
HALLYM UNIVERSITY
실감미디어콘텐츠
전공의 목적
- 콘텐츠 IT 기술과 영상 제작 기술의 융합
- 게임 제작을 위한 기술과 UX/UI 기술의 융합
전공의 학문적 의의
- 게임을 제작하기 위해서는 사용자가 쉽게 플레이하기 위해 UX/UI에 대한 이해, 또한 게임을 기획하기 위한 게임 기획 실무가 필요함.
- VR/AR/게임 제작을 위해서는 스토리텔링 기술과 디지털 콘텐츠에 대한 이해, 멀티미디어 제작 기초, 특히 영상 제작에 대한 기초 및 실무가 필요함.
-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작업의 다양한 기법을 마스터하고 실무 중심의 실습으로 회사에서 곧바로 직무에 투입될 수 있는 수준을 목표로 함.
교과목 구성의 기본 방향
- 콘텐츠IT전공 : VR/AR/게임 콘텐츠 제작 및 프로그래밍 기술 학습
- 언론방송융합미디어전공 : 영상제작 및 영상콘텐츠에 대한 분석력을 키우는 실습 수업
- 디지털미디어콘텐츠전공 : 스토리텔링 및 디지털콘텐츠 디자인 이론
전공 실현 목표 및 계획
- VR/AR/게임 콘텐츠를 개발할 때 엔진뿐만 아니라 영상 부분의 모션, 그래픽, 특수효과 등 다방면으로 지식을 갖춘 개발자가 될 수 있으며, 프리랜서나 창업으로도 연계 가능함.
교과과정
연변 | 개설대학/스쿨 | 전공 | 교과목번호 | 교과목명 | 학점 | 구분 |
---|---|---|---|---|---|---|
1 | 정보과학대학 | 소프트웨어학부 | 603147 | 3차원모델링 | 3-2-2 | 공통전선 |
2 | 콘텐츠IT전공 | 601101 | VR/AR/게임제작기초 | 3-2-2 | 전선 | |
3 | 601102 | 멀티미디어개론 | 3-3-0 | 전선 | ||
4 | 601104 | 게임프로그래밍 | 3-2-2 | 전선 | ||
5 | 601108 | 가상현실과증강현실 | 3-2-2 | 전선 | ||
6 | 506836 | HCI | 3-3-0 | 전선 | ||
7 | 미디어스쿨 | 공통 | 209205 | 영상제작입문 | 3-2-2 | 전선 |
8 | 209900 | 멀티미디어제작기초 | 3-2-2 | 전선 | ||
9 | 209902 | 커뮤니케이션개론 | 3-3-0 | 전선 | ||
10 | 디지털미디어콘텐츠전공 | 209102 | 디지털게임과현대사회 | 3-3-0 | 전선 | |
11 | 209564 | 영상이론 | 3-3-0 | 전선 | ||
12 | 209661 | 게임기획실무 | 3-3-0 | 전선 | ||
13 | 209662 | 3D게임디자인 | 3-2-2 | 전선 | ||
14 | 209670 | 스토리텔링과디지털콘텐츠 | 3-2-2 | 전선 | ||
15 | 209698 | 모바일콘텐츠디자인 | 3-2-2 | 전선 | ||
16 | 209707 | 게임제작기초실습 | 3-2-2 | 전선 | ||
17 | 209721 | 영상콘텐츠특강 | 3-3-0 | 전선 | ||
18 | 209731 | 미디어콘텐츠창업 | 3-3-0 | 전선 | ||
19 | 209733 | UX디자인의이해와평가 | 3-3-0 | 전선 | ||
20 | 언론방송융합미디어전공 | 209576 | 영상편집1: 프리미어 | 3-2-2 | 전선 | |
21 | 300010 | 영상편집2: 애프터이팩트 | 3-2-2 | 전선 | ||
총 학점 : 63학점 3개 전공(주전공 포함) : 주전공 29%(6과목) + 미디어스쿨 71%(15과목) ※ 기 이수 교과목 인정 : 폐지 교과목 ‘증강현실기초및실습(3-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