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림대학교 인문학 연구소는 현재 학문적 위기에 처한 인문학을 학제 간 연구와 지역 문화의 비교 연구를 통하여 활성화하고, 타학문과의 교류를 통해 인문학의 새로운 학문적 위치를 정립한다는 목표로 1993년 4월에 설립되었다. 이와 같은 목표를 위해 인문학 연구소는 교내외 학자들을 초청하여 정기적으로 집담회와 심포지엄을 갖고, 인문학자 및 인문대학 사이의 상호 교류와 선의의 경쟁을 위해 학술 전문지 “인문학 연구”를 1년에 한 번 발간한다. “인문학 연구”는 매 호마다 특집을 중심으로 기획되며, 교외 필자에게도 완전히 개방되어 있다.
설립목적
한림대학교 인문학연구소는 현재 학문적 위기에 처한 인문학을 학제 간 연구와 지역문화의 비교연구를 통하여 활성화하고, 타학문과의 교류를 통해 인문학의 새로운 학문적 위치를 정립한다는 목표로 1993년 4월에 설립되었다.
사업 추진 및 지원의 필요성
- 1사업 추진
- 인문학과 관련된 학제 간 연구
- 지역문화의 비교연구
- 연구발표회 개최 및 강좌의 개설
- 국내외 연구 기관과의 상호유대 및 학술 교류
- 연구논문집 발간
- 기타 연구소의 목적에 관련된 사업
- 2 지원의 필요성
- 인간과 인간 사이의 관계 방식 및 인간과 자연 사이의 관계를 새로이 정립하는 일, 다양한 문화 간의 공존방식의 모색 등 21세기를 맞이하여 인문학이 답해야 할 문제는 시급하고 다양하나 이런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인문학적 연구는 매우 부족한 상황이다. 설립 초기부터 분명하게 학제 간 연구를 지향하며 우수한 연구 인력을 갖추고 매우 개방적인 학술토론의 분위기를 가진 이 연구소는 인문학의 과제에 가장 적절히 대응할 수 있는 여건을 갖추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