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홍보학과 교과과정
수준 | 1학기 | 2학기 | ||||||
---|---|---|---|---|---|---|---|---|
교과목 번호 | 과목명 | 학점-강의-실습 | 비고 | 교과목 번호 | 과목명 | 학점-강의-실습 | 비고 | |
1 | 209111 | 커뮤니케이션입문 | 3-3-0 | 미디어스쿨과 공유 | 209111 | 커뮤니케이션입문 | 3-3-0 | 미디어스쿨과 공유 |
1 | 209401 | 광고개론 | 3-3-0 | 210000 | 아이디어발상법 | 3-3-0 | ||
1 | 209503 | 설득커뮤니케이션 | 3-3-0 | 209466 | 마케팅이론 | 3-3-0 | ||
1 | 210002 | 프리젠테이션 실습 | 3-2-2 | 209415 | 홍보개론 | 3-3-0 | ||
1 | 209499 | 광고홍보그래픽커뮤니케이션 | 3-2-2 | 209447 | 광고와사회 | 3-3-0 | ||
1 | 209487 | 캡스톤디자인-영상광고제작실습 | 3-2-2 | 903028 | 광고미학 | 3-3-0 | ||
1 | 209441 | 광고카피작성Ⅰ | 3-2-2 | 209499 | 광고홍보그래픽커뮤니케이션 | 3-2-2 | ||
1 | 209494 | 광고홍보영상기초 | 3-2-2 | 209487 | 캡스톤디자인-영상광고제작실습 | 3-2-2 | ||
2 | 209490 | 크리에이티브전략 | 3-3-0 | 209494 | 광고홍보영상기초 | 3-2-2 | ||
2 | 209112 | 광고홍보조사방법론 | 3-3-0 | 전공필수 | 209490 | 크리에이티브전략 | 3-3-0 | |
2 | 210001 | 광고홍보사례분석 | 3-3-0 | 209112 | 광고홍보조사방법론 | 3-3-0 | 전공필수 | |
2 | 209469 | 인터액티브미디어 | 3-3-0 | 900398 | ConsumerBehavior | 3-3-0 | ||
2 | 209488 | 브랜드관리론 | 3-3-0 | 209431 | 매체계획론 | 3-3-0 | ||
2 | 209493 | 전략적광고기획론 | 3-3-0 | 209458 | 홍보특강 | 3-3-0 | ||
2 | 210008 | 소셜미디어와광고홍보 | 3-3-0 | 905001 | 플랫폼비즈니스 | 3-3-0 | ||
2 | 209478 | 국제마케팅커뮤니케이션특강 | 3-3-0 | 210009 | 비주얼브랜드커뮤니케이션 | 3-3-0 | ||
2 | 210009 | 비주얼브랜드커뮤니케이션 | 3-3-0 | 210004 | 캡스톤디자인-모바일콘텐츠와 이럴광고제작실습 | 3-2-2 | ||
2 | 210006 | 캡스톤디자인-디지털광고와유튜 브제작실습 | 3-2-2 | 209442 | 광고카피작성Ⅱ | 3-2-2 | ||
2 | 209486 | 캡스톤디자인-IMC캠페인 | 3-2-2 | 209489 | 캡스톤디자인소셜마케팅캠페인 | 3-2-2 | ||
- | 006175 | 오디세이세미나3 | 1-1-0 | 전공필수 | 209492 | PR콘텐츠작성실습 | 3-2-2 | |
210006 | 캡스톤디자인-디지털광고와유튜브 제작실습 | 3-2-2 | ||||||
210007 | 광고홍보디지털데이터분석 | 3-2-2 | ||||||
006175 | 오디세이세미나3 | 1-1-0 | 전공필수 |
오디세이세미나3는 학기에 따라 개설되지 않을 수 있음.
A. 전공필수과목
<광고홍보조사방법론> (=
오디세이3는 주전공에서만 들으면 됨. (광홍주전공생->광홍, 복수전공생->주전공학과에서)
B. <광고홍보 조사방법론> 대체과목 인정
- 마컴텍에서 개설한
을 수강하면 전공필수 과목인 <광고홍보 조사방법론>을 이수한 것으로 인정함 (광고홍보 주전공생/ 복수전공생 / 부전공생 모두 해당). - 광고홍보 복수전공 / 부전공 학생 중에서 본인의 주전공 (사회학과=사회연구를위한기초통계학, 심리학과=심리통계, 정치행정학과=정치행정조사방법, 사회복지학부=사회복지조사론, 미디어스쿨=조사방법론) 에서 개설된 조사방법론을 수강한 경우 <광고홍보 조사방법론>을 이수한 것으로 인정함.
(단, 본인의 주전공에서 수강한 해당과목은 광고홍보 전공을 위한 최저 요건인 33학점에는 포함 될 수 없어 다른 광고홍보 전공과목을 수강해야함.)
-> 학생이 원할경우 이수구분 변경은 가능함. (주전공, 광고홍보 둘 중에 하나만 선택가능!)
C. 학점인정형 코드쉐어링 과목
- 글로벌융합스쿨 MICE기획경영전공에서 개설한 과목 중 최대 9학점까지 광고홍보학과 학점으로 인정 가능
- 미래융합스쿨 마케팅커뮤니케이션테크놀로지 전공에서 개설한 과목 중 최대 9학점까지 광고홍보학과 학점으로 인정 가능(*마컴텍 과목 2023-2학기 이후로 미개설 중)
추천트랙
- 반드시 추천 트랙대로 수강 해야하는 것은 아님. 트랙을 넘나들며 원하는 과목 수강해도 됨.
- IAA diploma 수여조건 : I수준 6과목, Ⅱ수준 5과목 => 총 11과목 (2020년 8월 졸업생부터 적용)
표준 트랙 추천과목 |
전략커뮤니케이션 트랙 추천과목 |
콘텐츠마케팅 트랙 추천과목 |
|
---|---|---|---|
Ⅰ (기초) |
광고개론 홍보개론 마케팅이론 커뮤니케이션입문 광고와사회 |
커뮤니케이션입문 설득커뮤니케이션 홍보개론 아이디어발상법 프리젠테이션실습 |
아이디어발상법 광고카피작성1 광고홍보그래픽 커뮤니케이션 영상광고제작실습 광고홍보영상기초 광고미학 |
Ⅱ (심화) |
*조사방법론 Consumer Behavior 매체계획론 인터액티브미디어 광고촉진론 IMC캠페인 국제마케팅커뮤니케이션특강 광고홍보사례분석 전략적광고기획론 크리에이티브전략 |
*조사방법론 Consumer Behavior 브랜드관리론 홍보특강 IMC캠페인 광고홍보디지털데이터분석 플랫폼비즈니스 소셜미디어와광고홍보 |
*조사방법론 인터액티브미디어 디지털광고와유튜브제작실습 크리에이티브전략 모바일콘텐츠와바이럴광고제작 광고카피작성2 비주얼브랜드커뮤니케이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