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듈형 전공트랙 교육과정 소개
Ⅰ. 추진 배경
- 모듈 조합의 교육과정을 통한 다양한 학습 선택 기회 제공 및 운영
- 전공 교육과정을 모듈형 전공트랙 체계로 개발하여 다양한 융합전공 설계 및 전공탐색 활용
Ⅱ. 용어 정의 및 구성
- 모듈 : 하나의 학문적 주제를 다룰 수 있는 학습 가능한 최소 단위의 교육과정.
- 3개 이상의 교과목으로 구성(9~12학점)
- 트랙 : 진로 및 전문성 강화 등의 특정 목적을 위해 구분한 교육과정 체계.
- 2개 이상 모듈의 조합으로 구성(18학점 이상)
- 전공트랙 : 전공과 연관된 분야의 진로 진출에 필요한 모듈 조합의 교육과정 체계
Ⅲ. 이수 절차
-
학생
전공트랙 내 교과목 수강신청
-
학생
전공트랙 내 교과목 이수 및 학점 취득
필수 교과목 이수 및 이수 요건 충족
-
단과대학 교학팀
필수 교과목 이수 및 이수 요건 확인 후 이수증 발급
Ⅳ. 유의사항
- 트랙 이수는 의무사항이 아니며, 트랙이수를 하지 않아도 졸업에 문제는 없음
- 모듈형 전공트랙 이수를 원하는 학생은 학과/전공별 모듈형 전공트랙 운영 여부를 확인하여야 하며, 학과/전공별 트랙 교과목을 참고하여 수강신청
- 모듈형 전공트랙 교과목 중 기 취득한 이수 교과목은 인정받을 수 있음
- 트랙은 본인의 전공, 복수전공 외에도 타 학과(전공)의 트랙도 이수할 수 있음
1) 사회복지학부
가) 모듈별 교과목 구성
모듈명 | 구분 | 교과목명 | 학점 | 비고 |
---|---|---|---|---|
사회복지정책 | a | 사회보장론 | 3-3-0 | |
복지국가론 | 3-3-0 | |||
빈곤론 | 3-3-0 | |||
사회복지법제와실천 | 3-3-0 | |||
사회복지실천 | b | 사회복지실천론 | 3-3-0 |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 3-3-0 | |||
사회복지현장실습 | 3-3-0 |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 3-3-0 | |||
지역복지 | c | 지역사회복지론 | 3-3-0 | |
사회복지행정론 | 3-3-0 | |||
사회문제론 | 3-3-0 | |||
사례관리론 | 3-3-0 | |||
노인복지 | d | 노인복지론 | 3-3-0 | |
노인상담론 | 3-3-0 | |||
노인요양보장론 | 3-3-0 | |||
노인소득보장론 | 3-3-0 | |||
아동⦁청소년복지 | e | 아동복지론 | 3-3-0 | |
청소년복지론 | 3-3-0 | |||
학교사회복지론 | 3-3-0 | |||
가족복지 | f | 가족복지론 | 3-3-0 | |
갈등개입실천과회복적정의 | 3-3-0 | |||
해결중심단기치료 | 3-3-0 | |||
의료⦁정신건강복지 | g | 의료사회복지론 | 3-3-0 | |
정신건강론 | 3-3-0 | |||
정신건강사회복지론 | 3-3-0 | |||
사회복지조사분석 | h | 사회복지조사론 | 3-3-0 | |
사회복지자료분석론 | 3-3-0 | |||
프로그램개발과평가 | 3-3-0 |
나) 모듈별 전공트랙
트랙명 | 모듈 조합 | 필수 교과목 | 이수 요건 (이수증 발급) | 비고 |
---|---|---|---|---|
공공복지(A) | a + c + h | 사회보장론 사회복지법제와실천 사회복지조사론 복지국가론 |
필수교과목 + 2과목 이상 이수 | |
지역복지(B) | b + c + h |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지역사회복지론 사회복지조사론 |
필수교과목 + 2과목 이상 이수 | |
노인복지(C) | b + d |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기술론 노인복지론 노인요양보장론 |
필수교과목 + 2과목 이상 이수 | |
아동⦁청소년복지(D) | b + e + f |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아동복지론 청소년복지론 |
필수교과목 + 2과목 이상 이수 | |
의료⦁정신건강복지(E) | b + g | 사회복지실천론 의료사회복지론 정신건강론 정신건강사회복지론 |
필수교과목 + 2과목 이상 이수 | |
가족복지(F) | b + f |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가족복지론 해결중심단기치료 |
필수교과목 + 2과목 이상 이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