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ICA 시민사회협력사업 캄보디아 디지털 교육 전문 인재 양성 사업

수도 | 프놈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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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구 | 1,712만 1,847명(‘24, 통계청) |
면적 | 1,810만 4,000ha |
종교 | 불교 95%, 기타 5% |
정부 형태 | 입헌군주제 |
교육 | 12년제 의무교육 |
GDP | 299억 5,677만 USD('22, 한국은행) |
1인당 GDP | 약 1,786 USD('22, 한국은행) |
주요산업 | 농업, 봉제업, 관광업 |
- 사업명 : KOICA 시민사회협력사업 캄보디아 디지털 교육 전문 인재 양성 사업
- 사업대상지 : 캄보디아 Cambodia-Korea Cooperation Center(CKCC, 캄-한협력센터) 내 교직원 및 유관기관 교수진
- 사업 기간 : 2022년~2023년 (총 2년)
- 사업비 : 약 6억원
- 시행기관 : 한림대학교 글로벌사회공헌연구소/월드투게더
- 공여기관 : 한국국제협력단
- 사업배경
- 포스트코로나 시대, 디지털 전환을 위한 캄보디아 디지털교육 전문인력 및 전문기관 양성의 필요성 대두
- 현재 코로나19로 어려워진 한캄센터의 운영현황을 개선할 필요와 디지털교육 전문기관으로서의 역할 기대
- 사업내용
- 디지털 교육환경 개선(교육시설 리모델링, 온라인 교육 플랫폼 마련)
- 교직원 디지털 활용역량 강화 (교직원 대상 디지털 활용역량 강화교육, 교수진 대상 디지털 교육역량 강화교육, 디지털 교육역량 강화 온라인 스터디그룹 운영)
- 시범 개발된 디지털교육 콘텐츠 개발 및 온라인 시범교육과정 운영
KOICA 시민사회협력사업 캄보디아 프놈펜 디지털교육 및 취업지원 역량강화사업 2단계
- 사업명 : KOICA 시민사회협력사업 캄보디아 프놈펜 디지털교육 및 취업지원 역량강화사업 2단계
- 사업 기간 : 2024년~현재
- 사업 목적 : 이 사업은 캄보디아 디지털교육 저변을 확대, 디지털교육 선도기관으로서 캄한협력센터(CKCC) 역량 심화 및 캄보디아-한국 간 디지털교육을 통한 협력 강화를 목적으로 실시되고 있다.
- 사업 개요 : 사업대상은 총 262명이며, 직접수혜자(총 202명)과 간접수혜자(총 60명)으로 나뉜다. 디지털 전환을 위한 캄보디아 디지털교육 전문 인력 및 전문기관을 양성하며, 교육 시설 리모델링을 진행하고 있다. 온라인 교육 플랫폼 마련을 통한 온라인 교육 관리 확대를 지원하고 있다. CKCC 교직원 대상 디지털 활용 역량 및 교육 역량 강화 교육을 제공하고 스터디그룹 및 워크숍/시범교육을 통한 적정 교육 콘텐츠를 개발 및 관련 자료를 개발 또한 성황리에 진행중이다.
- 성과 : 디지털교육환경개선 및 온라인 교육 관리를 확대했다. 기자재 구축 및 개보수 된 교육 시설 수 목표치 100%를 달성하였다. 온라인 교육과정 수강 이용자수 435%를 달성하였다. 캄보디아 교직원 기초 디지털 활용/교육 역량을 강화하였다. 기초 디지털 활용/교육역량 강화 교육을 위해 개발된 콘텐츠 목표치 100%를 달성하였다. 기초 디지털 활용역량 강화 교육에 80% 이상 참여한 교원 및 교직원의 수 (누적) 목표치 142%를 달성하였다.
- 사업비 : 약 3억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