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풍부한 인간성과 창조정을 지닌 인재를 양성하는 명문 사학
한림대학교고령사회연구소 방문을 환영합니다.
안녕하십니까? 한림대학교 고령사회연구소 소장 석재은 입니다. 한림대학교 고령사회연구소는 2002년 고령사회 진입에 따른 여러 가지 고령사회 관련 문제를 탐구하고 해결책을 마련하기 위하여 설립된 이래 고령사회 대응 연구 및 교육에 선도적 역할을 담당해 왔습니다.
본 연구소는 고령자 삶의 질과 관련한 패널데이터 구축을 비롯한 노년학 관련 기초연구 자료생산부터 돌봄, 장기요양, 치매대책, 자살대책, 세대 부양 등 정책대안 마련에 이르기까지 사회학 - 심리학 - 사회복지학 - 복지학 - 의학 - 건축학 - 공학 등 다학제 연구를 수행하며 고령사회 대응 논의를 선도해왔습니다. 또한 2003년에는 교육부로부터 일부 재정지원을 받아 고령친화 전문 교육기관인 "고령사회교육센터"를 건립하였습니다.
전국 대학 최초로 생애체험실을 만들고 운영하여 지역사회 고령친화교육에 기여해왔습니다.
초고령사회에 접어드는 시점에 고령사회연구소는 지난 20년간 축적된 경험과 성과를 바탕으로 질적 도약을 모색하고자 합니다. 첫째, 실태, 인식 및 행태 등 여전히 중요한 미시 데이터의 생산 및 분석을 통해 초고령사회를 살아가는 사람들과 그 삶을 정확히 이해하는 데 기여하겠습니다. 둘째, 지역사회를 기반으로 고령친화서비스 기술, 실천 및 정책모형을 개발, 적용, 환류, 개선하는 리빙랩(LivingLab)연구를 통해 현장과 산학을 중개함으로써 지역사회 고령자의 삶의 질과 사회시스템 발전에 실천적으로 기여하겠습니다. 셋째, 정책통계 자료와 정책실험 자료를 활용하여 증거기반(evidence-based)으로 정책성과를 평가하는 연구를 통해 초고령사회 관련 정책평가 및 설계에 기여하겠습니다. 넷째, 한국과 외국의 경험에 대한 비판적 분석 및 성찰을 통해 초고령사회에 슬기롭게 대응해 나갈 수 있는 정책대안을 개발, 제안함으로써 정책발전에 기여하겠습니다. 다섯째, 세계 유례없는 급속한 초고령사회에 대응해 나가는 한국의 경험을 세계적으로 공유하며 글로벌한 고령 사회연구의 중심 연구소로 성장하겠습니다. 이를 위하여 고령사회연구소와 함께 할 연구 인력의 외연을 확대하고 영향력 있는 연구과제 개발에 노력하겠습니다. 많은 관심과 성원, 참여를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