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역량 확립
전공핵심역량 강화
세부전공역량 강화
반도체
물성분석
디스플레이
소프트웨어
전공심화
실무역량강화
진로탐색 및 학습지도
학년 | 교과목 | 학점/이론/실습 | 강의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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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 물리학및실험1 | 3/2/2 | 물리학의 기본 법칙인 뉴턴역학을 중심으로 다양한 운동들을 분석하며, 벡터와 이차원 운동 그리고 원운동을 다룬다. 에너지 보존법칙과 운동량 보존법칙을 이용하여 충돌을 학습한다. |
컴퓨팅사고와문제해결 | 2/2/0 | 컴퓨터 프로그래밍을 처음 접하는 입문자를 위한 교과목으로, 강력하면서도 배우기 쉬운 파이썬 언어를 기반으로 다양한 알고리즘을 접하여 컴퓨팅 사고력을 키운다. STEAM 문제해결과 코딩과정을 익힌다. | |
1/2 | 공학수학1 | 3/3/0 | 반도체·디스플레이를 포함한 각종 전자소자 내에서 발생하는 물리화학적 현상 해석 및 모델링 시 필요한 공학수학에 대하여 강의한다. |
나노과학개론 | 1/1/0 | 스쿨 소속 교원이 전원 참가하는 협동강의로, 나노과학에 대하여 강의하고, 반도체·디스플레이스쿨의 교수님별 다양한 연구주제에 대하여 소개한다. | |
물리학및실험2 | 3/2/2 | 물리학의 기본을 이루는 역학, 열역학, 전자기학 및 현대물리학의 핵심적 내용을 다룬다. 다양한 자연적 현상들에 대한 물리적 모델을 설정하고 이를 해석적으로 분석한다. | |
창의코딩-SW모두의리터러시 | 3/2/2 | 컴퓨팅사고와문제해결 교과목을 통해 배운 파이썬 언어와 기초코딩을 기반으로 쉽게 3차원 공간을 구현할 수 있는 VPython 언어를 습득한다. 3D 비쥬얼 코딩을 통해 가상공간에서 움직이는 물체의 운동을 구현한다. | |
2/1 | 공학수학2 | 3/3/0 | 공학 계산과 이해에 필요한 고급 수학을 다룬다. 특히 퓨리에 급수와 변환, 라플라스 방정식, 상미분방정식, 편미분 방정식 등의 문제 풀이 방법과 응용을 익힌다. |
반도체기초공정 | 3/3/0 | 반도체·디스플레이 공정의 기초 핵심 내용인 진공의 개념, 진공센서, 진공펌프 및 박막증착법에 대하여 강의하며, 특히 이론강의와 강의 챕터별 나노융합팹실습을 병행하여 진행한다. | |
전자기학1 | 3/3/0 | 자연계의 여러 현상 중 가장 중추적인 역할을 하는 전자기 특성을 전기장과 자기장의 맥스웰 방정식의 유도와 이해라는 틀 안에서 전기장 가우스법칙, 전위, 도체와 유전체 등에서의 전기장, 로렌츠 힘 암페어 법칙 등을 배우고 응용한다. | |
회로이론 및 실습 | 3/2/2 | 전기 부품의 직류/교류 신호에 따른 기초전기회로 해석 및 디지털 시스템 제작을 위한 디지털 논리회로 설계에 대하여 강의한다. | |
2/2 | 결정구조및회절 | 3/3/0 | 결정구조의 기본 개념과 X-ray 회절 분석법에 대하여 강의한다. |
디스플레이광학 | 3/3/0 | 디스플레이 전공 이수에 필수적인 광학의 기초 지식을 교육함으로써 심화 학습을 위한 토대를 마련한다. 기학 광학의 기본 원리 및 디스플레이/광 기술 분야의 적용 원리를 익히고 구체적인 응용 사례를 프로젝트를 통해 실무적 관점에서 파악한다. | |
나노공정 | 3/3/0 | 반도체·디스플레이 공정의 핵심요소인 노광/증착/식각/확산 공정에 대하여 강의한다. | |
반도체디스플레이실험1 | 3/0/6 | 반도체·디스플레이 분야의 핵심 기술에 관한 5가지 주제에 관하여 나노융합팹을 활용한 실험을 진행한다. | |
전자기학2 | 3/3/0 | 전자기학 1의 연결된 과목으로 패러데이 법칙, 발전기 등의 응용, 맥스웰 방정식과 전자기파 이론을 배우고 전자기파의 반사와 굴절, 도파관, 전송선 등의 응용을 익힌다. | |
디지털회로 및 실습 | 3/2/2 | 나노과학 및 응용 산업에서 활용되는 전자회로의 기초를 이해하고 응용하는 기반을 조성한다.대표적인 전자소자인 OP amp, 논리회로, Flip-Flop 등의 기초 이론 및 응용회로 설계, 특성 분석을 배운다. | |
3/1 | 디스플레이공학1 | 3/3/0 | 디스플레이기기를 이해하기 위한 기초적 광학지식 습득을 목표로 한다. 디스플레이기기, 광기기 및 조명기기 내부에서 벌어지는 광학적 과정을 이해하기 위해 박막에서의 편광 변화, 박막의 간섭 효과 등을 활용하는 방법을 이론적, 실증적으로 학습한다. |
디스플레이재료물성 | 3/3/0 | ‘디스플레이재료물성’ 과목을 통해 디스플레이 재료의 발광 현상 및 소자의 동작 원리를 이해하는데 필요한 물성분야 교육을 수행하고자 한다. | |
반도체공학1 | 3/3/0 | 밴드이론, 전하농도, 공간전하, 다이오드, 트랜지스터 등의 반도체 기초 핵심 이론을 강의한다. | |
반도체디스플레이실험2 | 3/0/6 | 반도체·디스플레이 분야의 핵심 기술에 관한 5가지 주제에 관하여 나노융합팹을 활용한 실험을 진행한다. | |
소재열역학 | 3/3/0 | 전자소재 내에서의 열에너지와 물질 전달 및 기초 열역학 법칙과 이를 응용한 상태도/미세구조에 대하여 강의한다. | |
양자역학 | 3/3/0 | 현대물리학의 도입 과정을 다루고 슈뢰딩거 방정식을 푸는 능력을 키움으로써 에너지준위와 파동함수를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현대 전자 소자의 구동 원리를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 |
반도체검사장비부품개론 | 3/3/0 |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시험 평가 및 검증에 활용되는 기초광기구에 대한 이해를 높임으로써 국내 소재/부품/장비 산업에 필요한 실무내용을 배운다. | |
3/2 | 고체물리학 | 3/3/0 | 현대 과학기술의 기반인 고체 소자들의 여러 특성의 기초 원리를 종합적으로 다룬다. 특히 포논, 전자 등과 관련된 고체의 열역학적 특성, 고체의 밴드이론, 고체의 전기적 특성, 유전적 특성, 자기적 특성 등을 심도있게 다룬다. |
광분석기기 | 3/2/2 | 반도체·디스플레이 소자 및 기기들의 기초 물성을 빛을 이용해 분석하는 광계측 및 분석기기의 동작원리를 이해하고, 그 활용을 실무적으로 학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광분석기기를 이용한 시료 분석을 직접 수행하고 결과 발표를 통해 공유한다. | |
디스플레이공학2 | 3/3/0 | 디스플레이의 광학적 구동 원리를 이해하기 위한 편광 광학의 기본 개념과 대표적인 디스플레이의 구동 원리에 대하여 강의한다. 디스플레이 성능 평가에 필요한 측정법과 측정량에 대하여 다룬다. | |
반도체공학2 | 3/3/0 | 밴드이론, 전하농도, 공간전하, 다이오드, 트랜지스터 등의 반도체 기초 핵심 이론에 대하여 강의한다. | |
반도체분석기기 | 3/2/2 | 전압계, 전류계, C-V, Hall 측정기, 반도체 측정기 등의 다양한 반도체 정밀 계측기기의 원리를 학습하고, 실습을 통하여 전기적 특성을 직접 측정한다. | |
콜로키움1 | 1/1/0 | 반도체, 디스플레이, 이차전지, 나노소자 분야의 산학 전문가를 초빙하여 학생들의 진로계획에 직접적으로 도움이 되는 핵심정보들을 공유하고, 학교에서 배운 전공이론들을 관련 응용기술에 실제 적용하기 위한 기본역량을 배양한다. | |
4/1 | 나노포토닉스 | 3/3/0 | 빛을 이용해 나노재료 및 소자에서 발생하는 광현상을 이해하고, 이러한 광현상을 측정/분석하기 위한 나노광학분석기기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디스플레이공정 | 3/3/0 | QLED, OLED 등 첨단 디스플레이 산업의 역량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디스플레이 장치의 개념, 원리, 공정, 제조 장치에 이르는 핵심 과정을 학습한다. | |
반도체부품개론 | 3/3/0 | 컴퓨터의 주기억장치로 사용되는 다양한 종류의 메모리(RAM, Flash memory 등)에 대하여 강의한다. | |
에너지소재 | 3/3/0 | 이차전지의 구조, 제조 공정 및 전지 충∙방전 원리와 상용 리튬이온이차전지 및 차세대 이차전지용 에너지 소재에 대해 강의한다. | |
표면분석기기및응용 | 3/3/0 | 반도체·디스플레이 소재 연구개발 시 필수적인 표면분석 방법인 AES, XPS, SIMS, TOF-SIMS, AFM, RBS, MEIS, TEM 등을 중심으로 다양한 기기들을 학습하며 그 응용분야를 살펴본다. | |
콜로키움2 | 1/1/0 | 반도체, 디스플레이, 이차전지, 나노소자 분야의 산학 전문가를 초빙하여 학생들의 진로계획에 직접적으로 도움이 되는 핵심정보들을 공유하고, 학교에서 배운 전공이론들을 관련 응용기술에 실제 적용하기 위한 기본역량을 배양한다. | |
캡스톤디자인1 | 2/0/4 | 디스플레이과 반도체 산업에서 요구되는 실무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산업체의 연구주제를 직접 수행하며 실습한다. 산업체에서 구체적으로 진행하는 연구 프로젝트의 수행경험을 미리 체험하며 실무 역량을 강화한다. | |
양자정보개론 | 3/3/0 | ICT에서 직접적으로 이용되고 있는 양자통신, 양자컴퓨팅을 중심으로 원리를 이해한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 (ETRI)에 재직중인 겸임교원 3분이 협동강의로 진행된다. | |
4/2 | 디스플레이 설계/공정 실습 | 3/0/6 | 영상의 특성이나 광학적 출력(output)은 수 ~수십 가지의 광학 요소들에 의해 달라지므로, 전문 SW를 이용하여 다양한 광학 시스템에 대한 전산 모델을 구성하고, 각 모델에 사용되는 각종 변수들을 조정하여 최적화된 출력을 도출하는 방법론을 훈련한다. |
신재생에너지개론 | 3/3/0 | 신재생에너지 분야는 크게, 태양광에너지, 열전에너지, 진동에너지, 수력에너지, 풍력에너지 등으로 나눌 수 있으며, 본 교과목에서는 이 중에서도 반도체기술과 나노기술을 융합하는 태양광에너지, 열전에너지, 진동에너지, 마찰에너지 분야에 대해서 집중적으로 배운다. | |
CAD | 3/3/0 | Computer-Aided Design (컴퓨터 보조 설계)의 준말로 3차원 구조물을 컴퓨터를 이용하여 설계하는 것이다. 많은 기업에서 채택하는 솔리드웍스 소프트웨어를 가지고 다양한 구조물을 설계하고 분석하는 방법을 배운다. | |
캡스톤디자인2 | 2/0/4 | 디스플레이과 반도체 산업에서 요구되는 실무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산업체의 연구주제를 직접 수행하며 실습한다. 산업체에서 구체적으로 진행하는 연구 프로젝트의 수행경험을 미리 체험하며 실무 역량을 강화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