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노융합스쿨
반도체전공
디스플레이전공
교육
연구
산학
나노융합스쿨의 반도체·디스플레이 분야의 실무형 융합인재 양성 비젼
분야 | '18 | '19 | '20 | '21 | 비고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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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교육 | 교육과정 | 나노팹 및 실습실 설비 구축 및 실습 기기 구축 | |||||
다학제 융합 학부 및 대학원 커리큘럼 설계 및 교과목 개발 | |||||||
BK21+ 사업 후속사업 추진 (차세대 나노 반도체·디스플레이 공정 및 소자 연구) | |||||||
조직혁신 | 나노융합스쿨 정립 | ||||||
타 단과대학 및 스쿨과 융합체제 모색 | |||||||
2. 연구 | 나노융합스쿨 연구소 설립 및 중점연구소사업 추진 (반도체·디스플레이 나노융합연구소 사업) | ||||||
2. 산학협력 | 산학협력 협의체 구성, 나노팹 활용 및 공동기술 개발 |
국내시장은 약 10만명 이상의 반도체·디스플레이분야 전문가를 필요로 하고 있으며, 세계시장은 연평균 25%의 높은 성장률을 보일것으로 전망.
구분 | 2011 | 2012 | 2013 | 2014 | 2015 | 2016 | 2017 | 2018 | 2019 | 202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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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개발 | 2,750 | 3,200 | 3,650 | 4,100 | 4,550 | 5,050 | 5,570 | 6,090 | 6,610 | 7,140 |
인프라 | 130 | 153 | 181 | 213 | 252 | 297 | 350 | 413 | 488 | 580 |
인력양성 | 140 | 152 | 164 | 177 | 191 | 206 | 223 | 241 | 260 | 280 |
계 | 3,020 | 3,505 | 3,994 | 4,490 | 4,993 | 5,553 | 6,143 | 6,744 | 7,358 | 8,000 |
융합화 학제간/ 교육-연구-산학 |
지역화 | 글로벌화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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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 1. 나노융합스쿨내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융합전공 신설 2. 팹을 중심으로 한 이론-실습 연계 교육 체계 구축 3, 각 전공별 심화과정 운영을 통한 취업연계 교과목 운영 4.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연구실을 활용한 심화 실습 교과과정 운영 |
1. 지역업체의 수요를 반영한 산학과제와 연계 교육 2. 지역내 재직자의 나노팹을 이용한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교육 3. 여름/겨울 캠프 운영을 통한 단기 교육 체계 구축 |
글로벌 수준의 교육 국제공동연구 수행 글로벌 교류 |
연구 | 1. 반도체·디스플레이 나노팹 조성 및 융합연구 수행 2. BK21+, 중점연구소사업 등의 과제 수주를 통한 공동연구 체계구축 3. 교원 겸직화 대폭 확대를 통한 융합연구 기반 조성 |
현실문제 해결 및 지역발전 기여하는 연구 수행 | 글로벌 공동연구: 신경망 회로 기술 및 유연디스플레이 기술 분야 연구 추진 글로벌 수준 연구 인적 재원 교환연구 |
산학 | 나노팹을 활용한 유관기업체와의 팹 인프라 공동 활용 및 나노융합스쿨 내 연구소 설립(나노융합기술연구소)을 통한 반도체·디스플레이 나노팹의 공동기기 활용방안 구축 |
지역발전 참여형 산학 취업연계형 산학모델 구축 |
글로벌 수준의 산학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