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무팀에서 다음과 같이 공지하였으니 내용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2025학년도 2학기 수강신청 변경 기간 안내
2025학년도 2학기 수강신청 변경 기간 일정을 아래와 같이 공지해 드리오니,
학생 여러분께서는 안내에 따라 수강신청 변경 교과목이 있을 경우, 진행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수강신청 변경 기간: 2025. 9. 1.(월) 오전 10시 ~ 9. 5.(금) 오후 5시
2. 신청대상: 본교 재학생 (휴학생은 신청 불가)
- 복학 예정자는 복학처리 완료된 경우 신청 가능(복학 관련은 소속 학과/전공 행정실 문의)
(학생정보시스템 『학사행정』 → 『학적』 → 『학적조회』 상단 “학적상태” 확인 가능)
3. 신청방법(반드시 학생 본인이 신청하여야 함)
■ 웹 수강신청 (크롬, 파이어폭스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 있음)
① 학교 메인 홈페이지를 통해 접속 (https://www.hallym.ac.kr/)
② 수강신청 사이트 바로 접속 (https://haksa.hallym.ac.kr/hluv/)
■ 모바일 수강신청 ‘한림대 수강신청’ 앱 설치(기 설치자는 업데이트 후 사용) → 로그인 → 수강신청
(주 사용방법은 수강신청사이트 및 모바일 앱 접속 후 사용자 매뉴얼(WEB, 모바일용)을 주시기 바랍니다.)
4. 개설강좌 및 시간표 조회: 수강신청 사이트 로그인 후, ‘조회’ 탭에서 확인 가능
※ 각 강좌별 세부내용 문의: 학과/전공 행정실
(연락처: 한림대학교 홈페이지 상단 『대학/대학원』에서 각 단과대학/스쿨 및 학과/전공 행정실 연락처 확인 가능)
5. 온라인 강좌 수강신청 시 유의사항
- 수강신청 시 온라인수업 유형 확인 후 신청
- 강의실 이동 시간 및 실시간 온라인 수강여건 등을 고려하여 신청
- 100% 온라인 수업 중,
① “이러닝”은 1강좌 이상 수강신청 시, 중간·기말 시험 일정이 중복되지 않도록 반드시 확인 (* 수업계획서 확인 요망)
② “화상강의”는 실시간으로 이루어지므로, 시간표 중복 시 수강 불가
온라인 형태 구분 |
온라인수업 유형 |
온라인 유형별 운영 부서 |
각 강좌별 수업관련 문의 |
100% 온라인 |
이러닝 (구 동영상콘텐츠) |
교육혁신센터 |
수업별 각 학과/전공 행정실 |
화상강의 (구 실시간화상강의) |
|||
온/오프라인 혼합 (혼합비율 및 시간은 강좌별 상이) |
혼합형 학습 |
||
플립러닝 |
|||
e+문제기반 학습 |
|||
e+프로젝트기반 학습 |
|||
적응형 학습 |
|||
H_MetaVersity |
6. 수강신청 대기자 시스템 관련 유의사항
- 위 안내된 수강신청 변경 기간동안 대기자 순번은 초기화되지 않으며, 변경기간이 완전히 종료된 이후 초기화
- 대기자로 신청된 경우는 수강신청 확정된 것이 아니므로 유의하여 신청
(초기화 이후, 수강최저학점 미달에 유의)
- 수강신청 변경 기간에는 장바구니를 사용하지 않음
7. 향후 수강관련 일정 (예정)
구분 |
일정 |
폐강과목 확정 |
9. 9.(화) 오후 예정 |
폐강과목 신청자 추가 수강신청 |
9. 11.(목) |
수강철회 및 대체재이수 신청 |
9. 16.(화) 오전 10시 ~ 9. 18.(목) 오후 5시 |
8. 수강 철회에 관한 사항 안내
① 변경기간 이후 수강신청한 과목을 철회하려는 경우, 수업일수 1/4 이전의 정해진 기간 내에만 신청 가능
② 부득이한 사유로 정해진 기간 외 철회가 필요한 경우, 구체적 증빙서류를 첨부하여 해당 과목 담당교원 및 학생 소속 단과대학/스쿨 학장의 승인을 받아 철회 가능
(단, 기간 외 철회한 경우, 해당 학기 성적이 3.75 이상이더라도 다음 학기 학점초과이수가 불가하며, 4.00 이상이더라도 학기우등생 대상에서 제외됨)
③ 철회는 학기 당 2과목까지만 신청 가능 (8학기 초과자의 경우에도 예외 없음)
④ 철회기간에 철회한 과목은 해당 학기에 다시 수강하거나, 다른 과목으로 대체 신청할 수 없음.
⑤ 아래 사항 중 1가지라도 해당하는 경우 철회 불가 (8학기 초과자의 경우에도 예외 없음)
- 학기 당 2과목을 초과하여 철회신청하려는 경우
- 철회 신청으로 인해 해당 강좌 수강인원이 폐강기준 미만이 되는 경우(폐강기준은 아래 참고)
(ex. 본인을 포함하여 수강인원이 10명인 전공과목의 경우, 철회신청 시 수강인원이 9명이 되기 때문에 철회 불가)
- 철회 신청으로 인해 본인 총 수강학점이 학기 당 최저 이수학점 미만이 되는 경우 (최저 이수학점은 아래 참고)
■ 폐강기준 (학칙에 관한 시행세칙 제31조)
가. 전공: 수강인원 10명 미만
나. 교양: 수강인원 20명 미만
(단, 일반교양의 인문학, 사회과학, 자연과학, 융․복합학문, 문화/예술영역의 경우 30명 미만)
다. 교양 PBL수업의 경우 폐강기준 20명 미만 적용(교양 영역 관계 없음)
■ 단과대/스쿨별 수강신청 학점
졸업학점 |
수강신청 학점 수 |
대상 단과대학 |
130학점 |
최저 12학점, 최대 18학점 |
인문대학, 사회과학대학, 경영대학, 자연과학대학, 정보과학대학,간호대학, 글로벌융합대학, 미디어스쿨, 반도체‧디스플레이스쿨, 미래융합스쿨 |
※ 1학년 1학기 ~ 4학년 1학기는 12학점 이상 수강신청 해야 함.
※ 최종학기에는 수강신청 학점 하한선은 없으나, 반드시 1과목 이상 수강신청 해야 함.
※ 오디세이세미나, 사회봉사활동Ⅱ의 경우 최대 수강학점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9. 기타 유의사항:
- 학과에서 신입생 대상으로 기 일괄 수강신청 처리한 교과목은 절대 취소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일괄 수강신청된 교과목을 삭제할 경우 다시 신청해주지 않습니다.
(오디세이세미나, 컴퓨팅사고, 창의코딩, 그 외 전공별 필수 교과목 등)
- 등록을 필한 후 한 과목도 수강신청하지 않은 학생의 경우, 학칙에 의거한 제적 대상이므로, 반드시 수강신청을 완료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멀티 로그인 및 매크로 등의 비정상적인 접근 시도 시, 수강신청에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 교수-자녀 간 수강 안내(교육부 권고사항): 수강하려는 과목 담당교수의 자녀인 경우, 가급적 수강을 자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단, 부득이하게 수강이 필요한 경우 반드시 소속 학과/전공 행정실에 확인 후 진행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0. 문의사항: 공지사항 우측 하단 “한림Q&A 문의하기” 게시판을 통해 문의